가성비 좋은 회포장으로 유명한 통영 중앙수산시장에 다녀왔습니다. 통영중앙시장 고등어회가 유명하지만 3시간 이상 자차를 타고 이동할 예정이라서 광어회, 도미회를 포장해 왔습니다.(내용에 광어회가격, 도미회가격 포함) 통영중앙전통시장 회포장 후기 지금 시작하도록 할게요.
주차
통영중앙전통시장은 동피랑, 서피랑 마을 근처에 위치해 있어서 주차가 혼잡합니다. 저는 통영중앙시장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였습니다. 내비게이션에 "중앙전통시장 공영주차장" 검색 후 찾아가면 됩니다. 통영활어시장 뒤편에 위치해 있어요. 충무데파트아파트 쪽입니다. 저는 명절 연휴에 방문하여 무료로 이용하였으나 평소에는 유료주차장으로 운영이 됩니다. 1회 주차 요금은 소형차 기준 최초 30분 500원, 30분 초과 후 10분마다 200원 추가, 1일 주차 최대 요금은 6,000원입니다. 대형차량은 소형차의 2배 가격입니다. 월 정기 주차도 있으나 보통 통영 여행 후 통영중앙시장 회포장을 위해 방문한 차량 위주라서 1회 주차요금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차요금 정산은 지하 1층, 지하 2층 정산기에서 카드로 결제 가능합니다. 현금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활어회포장
활어회포장을 위해 통영중앙전통시장 내로 들어왔습니다. 여러 군데가 있는데요. 저는 은빈활어를 이용하였습니다.
"은빈활어 염정아 아지매"
활어시장 여러 업체 지나다니면서 보니까 횟감이 다 엄청 신선해 보였습니다. 수족관에 오래 있는 푸석푸석한 횟감과는 질이 다르다는 은빈활어 사장님. 비싼 활어회 말고 그냥 싱싱한 광어회와 참돔 도미회로 결정했습니다. 가격은 킬로당 2만 5천 원선.
광어회 가격
통영중앙시장 광어회 가격 1kg당 2,5000원
도미회 가격
통영중앙시장 도미회 가격 1kg당 25,000원
2023년 9월 말 기준 통영 광어회, 도미회 가격입니다. 광어 2kg+a, 3kg짜리 두 마리, 도미 2kg짜리 한 마리 도합 7kg+a. 18만 원에 사고 매운탕에 넣으면 맛있는 우럭 2마리 함께 넣어주신다는 통영 은빈활어 사장님. 사장님이 양이 많을 거라 하셨지만 회를 좋아하는 가족들이라 그냥 쿨하게 회포장해 가기로 하였습니다. 이렇게 사면되겠다 마음먹은 순간 바로 회 뜨러 물고기 잡아가시는 쿨한 사장님. 다른 곳은 두 분이서 하던데 여긴 혼자서 다 하시더라고요. 슥슥 막 썰어서 순식간에 포장 완료. 만두 용기 같은 스티로폼 용기 6개에 척척 소분해서 넣어주시고 커다란 스티로폼에 아이스팩과 매운탕거리, 초장 등을 넣어 포장해 주셨습니다. 3시간 정도 차로 이동해야 돼서 걱정하니까 이대로 들고 가면 내일 먹어도 된다는 사장님 말에 고개를 끄덕이며 들고 왔습니다.
회포장 후기
깻잎을 경계로 도미회와 광어회를 적당히 같이 넣어주셨습니다. 통영, 거제 여행을 와서 먹는 회라서 펜션 냉장고에 조금 넣어두고 여행 명소를 다녀온 뒤에 맛보았습니다. 일단 횟감이 싱싱했고요. 처음엔 왜 회가 기름기가 하나도 없지? 싶었는데 냉장보관을 해서 그런 것 같더라고요. 시간이 조금 흐르니 기름이 쫙 올라오는 게 참 맛있었습니다. 18만 원에 7명이 배가 터지도록 회를 먹었네요. 다음날 매운탕도 제대로 끓여 먹었습니다. 우럭이 들어간 우럭매운탕이라 맛있더군요. 물론 요리를 잘하는 이모부 역할이 컸습니다. 청양고추, 마늘, 쌈장 등은 마트에서 따로 구입해 왔습니다.
루지 타러 통영에 놀러 간 김에 근처 통영중앙시장 회포장하러 방문을 했는데요. 거제 고현 시장에서도 회포장을 해서 먹어봤지만 통영중앙시장에서 회를 포장해서 거제도로 넘어가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중에 또 통영에 온다면 회를 포장해오지 않을까 싶네요.